Home > 벤토나이트 > 다른방수와의 비교 > 개념과 종류     
 
 
건축 및 토목에 있어서 그 구조물의 사용 목적이나 내구성 유지를 위하여 내부로의 물의 침입을 방지하거나 오염수 등이 외부로 누출되는 것을 방지 할 필요가 발생된다.
이것은 단지 구조물 내부로 물이 새어나오는 것만을 막자는 의미는 아니다. 사전적인 의미의 방수는 '물이 새어나오는 것이나 넘쳐 흐르지 못하게 하는 것' 이지만 건축, 토목적인 방수의 개념은 물이 새어나오는 것이나 넘쳐 흐르지 못하게 하는 의미를 넘어 '물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하여 그 구조물의 내구성을 유지 시키고, 오염된 물이 지하수에 유입되거나, 주변 환경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있다.
  방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조물 자체의 수밀도이다. 그러나 수밀한 콘크리트의 확보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고 또한 여러 가지 부분에 있어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수 공사를 하게 되는 것이다.
방수는 그 공사 방법에 따라 크게 내방수 공법과 외방수 공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방수 자재의 사용에 따라 구체 방수, 액체 방수, 아스팔트 방수, 도막 방수, 침투성 방수, 벤토나이트 방수 등으로 구분한다.
콘크리트 타설 시 혼화재를 첨가하여 수밀 콘크리트를 만들어 시공하는 방법
시멘트 모래 물. 배합의 몰탈에 무기질 또는 유기질의 방수재를 혼합하여 만든 몰탈을 콘크리트 구체 표면에 도포하는 방법
피막 방수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융용한 아스팔트 펠트나 아스팔트 루핑, 또는 특수 아스팔트 루핑 등을 번갈아 가며 적층하여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
   액상의 역청질 또는 고분자계 재료를 구조물에 여러번 도포하여 이음부가 없는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
   플라스틱이나 합성고무의 얇은 쉬트를 접착제로 구조물에 부착하여 방수층을 형성하는 공법.
   벤토나이트를 제품화시켜(쉬트, 매트, 패널등)구조물에 못으로 고정하여 방수막을 형성하는 공법.

그 밖에 방수재료의 종류에 따라 여러가지 공법이 있으나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수 공법은 위와 같다.